주요 이슈

▶ 한러 혁신센터, 코로나 19 관련 언택트 방식 기술협력 긴급 지원 추진

한러 혁신센터는 러시아와 기술협력 사업을 수행 중인 중소기업 10社를 대상으로 코로나 19 확산과 장기화에 따른 기술협력 사업 관련 애로 사항을 조사하였다. 그 결과 대다수 기업이 상반기에 계획한 기술 교류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으며, 주요 애로 사항은 러시아 협력 연구기관·기업과의 파트너 미팅 또는 사업관련 협의 지연 및 이로 인한 연구 협력 지체였다.

신용장(Letter of credit) 등 상대방을 검증할 수 있는 건실한 거래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지 못하는 러시아는 대면 미팅을 통해 상대와 교류하며 정보를 얻고 신용을 쌓으며 거래를 추진하는 경향이 많다. 이 때문에 상용화 진출 및 원천기술 도입 기술 협력도 ‘대면 기술 미팅’을 필요로 한다. 하지만 상반기 초부터 코로나 19로 한국과 러시아 간 항공 운행이 중단된 상태라 기술 인력의 대면 교류가 사실상 불가능하게 되었다.

이에 한러 혁신센터는 언택트 방식 기술의 화상 기술 컨설팅, 통역 등 기업의 애로를 해결할 다양한 방안을 제공할 예정이다. 이와 함께 현지 거점 등을 연계한 러시아 수요기업·기관 간 핫라인을 구축해 상시 애로사항 해결을 위한 지원 체계를 계속 확대하고 기술지원 및 협력 네트워크 지원 서비스를 강화하여 코로나 19로 인한 기술협력 애로를 최소화할 계획이다.


한러혁신센터 / (21655) 인천광역시 남동구 청능대로 451(고잔동 649-3) 마크원지식산업센터 6층 / 032-458-8731
COPYRIGHTⓒ 2020 KRIC. All rights reserved..